차량 엔진 고장진단 > 차량정비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차량정비

 

차량 엔진 고장진단

작성자 INSURA
작성일 17-08-11 23:56 | 19 | 0

본문

​차량 엔진 고장진단

① 스타트 모터를 점검해 본다.

스타트 모터가 작동하지 않으면 경음기나 라이트를 작동시 켜 배터리를 점검한다. 배터리가 방전된 것이면 다른 차의 배터리에 +,- 단자끼리 배선을 연결하여 충전시키고 시동 을 건 후 정비소로 간다

 

 


② 스타트 모터에 이상이 없으면 연료계통을 점검한다.

천재지변 또는 자동차의 도난등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자동차 검사를 받을 수 없을 경우 검사 유효 기간 연장을 신청한다. 연료탱크에 연료가 없는 경우 휘발유를 보충한다.

휘발유 냄새가 나면 연결 호스나 접촉 밸브를 살펴본다. 새는 곳이 있으면 호스는 테이프로 감고 밸브는 죄어서 응 급조치를 취한다.

연료탱크나 연료펌프가 고장난 경우는 위험하므로 즉시 정비소로 간다.

 

 


③ 연료계통에 이상이 없을 때는 점화계통을 점검한다.

특히 휘발유 냄새가 심할 경우는 급출발을 하면서 액셀러레이터를 심하게 자주 밟아 실린더로 휘발유가 들어가 점화 플러그가 젖었기 때문이다. 액셀러레이터를 끝까지 밟고 스 타트 모터로 엔진을 돌리면 점화플러그가 마르면서 시동이 걸린다.

디스트리뷰터(배전기)와 점화코일을 잇는 고압코드를 연결 하고 스타트 모터를 돌려본다. 파란색 불꽃이 튀지 않을 경우 점화부분 자체에 이상이 있는 것이다. 점화코일.플러그, 고압코드, 디스트리뷰터 등의 접속상태를 점검한다.

 

▒ 그르릉 소리가 나다가 멈춘다 spacer.gif


스타트 모터의 피니언기가 링기어에 물린 경우로 톱기어에 놓고 클러치를 밟지 않은 상태에서 차체를 앞뒤로 흔들어 주면 기어물림이 풀린다.)
자동변속기의 경우 선택레버 위치가 P에 있는지를 확인한다.

▒ 주행중 혹은 철도 건널목에서 시동이 꺼진다 spacer.gif


스타트 모터의 피니언기가 링기어에 물린 경우로 톱기어에 놓고 클러치를 밟지 않은 상태에서 차체를 앞뒤로 흔들어 주면 기어물림이 풀린다.)
자동변속기의 경우 선택레버 위치가 P에 있는지를 확인한다.

▒ 여름에 주행중 시동이 꺼진다 spacer.gif


고열로 연료가 증기 화되는 베이퍼 록 현상 때문이다. 물에 적신 천으로 연료계통을 식혀준다.

▒ 비오는 날이나 세차 직후 시동이 꺼진다 spacer.gif


습기 때문이다. 디스트리뷰터(배전기) 코드의 물기를 마른 천으로 닦거나 3-5분 정도 기다렸다가 다시 시동을 건다.

▒ 주행중 혹은 철도 건널목에서 시동이 꺼진다 spacer.gif


고열로 연료가 증기 화되는 베이퍼 록 현상 때문이다. 물에 적신 천으로 연료계통을 식혀준다.

▒ 온도 계기판의 바늘이 붉은 선 쪽으로 올라간다 (엔진과열) spacer.gif


휘발유 냄새.오일 타는 냄새가 나거나 엔진의 소음 특히 가속시 소음이 심해지고 힘이 떨어지거나
엔진을 장시간 공회전 시켰거나 저속기어로 달렸거나 또는 무리하게 급경사를 올라갔을 경우 엔진이 과열된다.
시동을 켠 상태에서 팬 벨트를 살펴보아 이상이 없으면 단순 과열된 경우이다. 차를 세우고 어느 정도 식힌 후 다시 운 행한다.

▒ 달콤한 냄새가 나거나 액셀러레이터를 밟았을 때 금속성 소음이 난다. spacer.gif


달콤한 냄새가 나거나 액셀러레이터를 밟았을 때 금속성 소음이 나는 것도 엔진과열 때문이다.보닛을 열어 엔진을 식히고 냉각수를 보충한다. 냉각수를 보충할 때는 라디에이터의 열과 압력으로 화상을 입을 위험이 있으므로 반드시 열을 식힌 다음에 캡을 연다.
시동을 켠 채로 먼저 라디에이터의 캡을 천으로 감싸고 한 단계만 열어서 수증기를 뺀 후 눌러서 완전히 연다. 냉각수를 붓고 잠시 기다렸다가 엔진이 식으면 시동을 끈다.

▒ 보닛에 뭔가 고여 있다 spacer.gif


라디에이터 캡이나 연료 계통이 새는 것도 엔진과열의 원인이다. 위험하므로 즉시 정비소로 가도록 한다. 다른 이상 없이 계속 과열될 경우는 대부분 팬 벨트가 끊어졌기 때문이다.
예비벨트로 교환하거나, 예비벨트가 있어도 교환방법을 모르거나 아예 없을 때는 여성용 나이론 스타킹을 꼬아 임시로 대체한다. 엔진과열이 아닌데 온도 계기판이 계속 올라가면 직접 수리가 불가능한 경우이므로 즉시 정비소로 간다.

▒ 이상한 소리가 난다 (베어링에서 삑삑 거리는 소리가 난다.) spacer.gif


윤활유 부족으로 나는 소리이므로 엔진오일을 주입한다.

▒ 액셀러레이터를 밟을 때 금속성 소음이 난다 spacer.gif


고속으로 주행하다가 갑자기 제동을 하면 제동력이 약해져서 타이어가 잠기며 미끄러지거나 안으로 감겨드는 노킹 현 상이 생기는데 이때 금속성 소리가 난다. 일단엔진을 식히고 냉각수를 보충하고 그래도 계속해서 노킹음이 들리면 연 료계통과 점화계통을 점검한다.

▒ 노킹음과는 다른 소음이 난다 spacer.gif


피스톤에서 크랭크샤프트까지 밸브, 베어링, 커넥팅 로드 등 을 점검한다.

▒ 충격음이 난다 spacer.gif


접속부분이 헐거우면 엔진이 피스톤 운동을 할 때마다 소리가 나고 증세가 나쁠수록 소리도 무겁다.

▒ 째깍째깍 하는 시계소리가 난다 spacer.gif


실린더 헤드 커버 안에 있는 밸브 간극이 벌어져 나는 소리이므로 밸브 간극을 정상치로 조정해야 한다.

▒ 보닛에서 휙휙 하고 바람부는 소리가 난다 spacer.gif


팬 벨트가 느슨해진 경우이다. 시동을 끈 다음 조정 너트를 풀고 팬 벨트를 규정의 장력(엄지손가락으로 10kg 정도의 힘을 주어 눌렀을 때 7-10mm내외)으로 잡아당긴 다음 너트를 꽉 조여주면 된다.

▒ 팬 벨트를 벗겼을 때 엔진에서 소음이 들린다 spacer.gif


즉시 정비소로 가는 것이 좋다.

▒ 소음과 함께 진동이 있다 spacer.gif


차의 상태가 매우 안 좋은 것이므로 운행을 중지하고 견인 하는 것이 좋다.



0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LinkedIN으로 보내기
  • REDDIT으로 보내기
  • delicio으로 보내기
  • pinterest으로 보내기
  • 블로거로 보내기
  • TUMBLR로 보내기
  • Naver Blog로 보내기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상단으로


Copyright © insura.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