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초기증상 치료 후 식생활 관리에 암에 좋은 음식 도움돼 > 건강정보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건강정보

 

췌장암 초기증상 치료 후 식생활 관리에 암에 좋은 음식 도움돼

작성자 INSURA
작성일 17-10-27 11:32 | 조회 39 | 댓글 0

본문

162401415.jpg

같은 종류의 암이라 하더라도 환자마다 암 발생 부위 및 크기, 모양, 병기, 건강 상태 등이 각각 다르므로 치료 및 관리 방법은 다를 수 있다. 그래서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이 각 개인에 적용할 수 있는 최선의 치료법을 찾게 되는데 이는 췌장암 초기증상 치료와 관리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다.

특히 췌장은 소화기관과 연결되어 있어 영양분의 소화에 영향을 미치며, 혈당 수치 조절과도 관련 있는 장기이므로 더욱 각별한 관리가 필요하다. 췌장암 초기증상 치료를 받은 환자들은 음식물 소화가 힘들어 식욕이 저하될 뿐만 아니라 치료에 따른 부작용으로써 수술 부위의 염증, 오심, 구토, 구강 내 상처 등 다양한 증상들이 생겨 음식물 섭취 자체가 어려운 경우가 많다. 그렇게 되면 환자의 건강 상태가 악화되므로 치료 효과도 감소할 수 있다.

이를 막기 위해 담당 의료진뿐 아니라 환자 본인 및 가족들도 제대로 된 식생활 관리에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기본적으로 탈수 증상이나 체중 변화가 일어나지 않는지 점검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지방의 섭취량은 줄이고 소화되기 쉬운 부드러운 고열량 음식을 자주 조금씩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수술을 받은 환자 중 일부는 정상적인 췌장의 인슐린 분비 기능이 떨어지므로 당뇨병이 발생할 수 있다. 그렇게 되면 다양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인슐린 치료를 통해 혈당조절에 힘쓰고 좀 더 세심한 식이요법을 병행해야 한다.

더불어 암 자체의 치료 효과를 높이고 환자의 컨디션 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암에 좋은 음식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특히 객관적으로 효능이 밝혀진 전문 소재의 섭취는 환자의 생존율 향상에 더 효과적이라는 시각이 전문가들 사이에서 우세하다. 대표적으로 타히보가 수백여 편의 논문, 특허 등록 등을 통해 그 효능이 과학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음식으로 알려지고 있다.

남미 중에서도 브라질 아마존 지역에서 자라는 나무인 타히보는, 연구 결과 안쪽 나무껍질 부분에 다양한 활성 물질이 들어있는 것으로 밝혀져 있다. 수백여 년 전부터 타히보가 남미에서 전통약재로 사용되어 오고 있었던 이유도 이와 관련되어 있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특히 암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베타-라파콘 성분에 대한 연구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Natural plant resources in anti-cancer therapy-A review'라는 논문이 학술지 Research in Plant Biology에 발표된 바 있는데, 이 논문을 보면 타히보에서 추출한 성분인 베타-라파콘이 토포이소머라제 1, 2 효소를 억제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토포이소머라제 1, 2 효소는 꼬여있는 DNA 구조를 풀어 전사 및 DNA 복제가 원활히 일어나게 하는 역할을 함으로써 세포 증식에 관여하는 효소다. 이 효소를 억제하여 암세포 증식을 막음으로써 췌장암을 비롯한 여러 암에 대해 항종양성 활성을 가진다고 밝히고 있다.

그리고 DIABETES란 학술지에 실린 'β-Lapachone Prevents Diet-Induced Obesity by Increasing Energy Expenditure and Stimulating the Browning of White Adipose Tissue via Downregulation of miR-382 Expression'이라는 논문에서는 베타-라파콘 성분이 투여되었을 때 지방 축적이 감소되고 인슐린 민감성이 향상되었다는 실험 결과를 찾아볼 수 있다.

또한 항염증 작용을 나타내는 이리도이드와 같은 성분들까지 함유되어 있음을 고려했을 때, 췌장암 초기증상 치료 후 환자 관리에 타히보를 이용하는 것은 생존율을 높일 수 있는 유용한 방법으로 인식되고 있다.

하지만 타히보 성분들 가운데 휘발되기 쉬운 정유성분 비율이 높아 고온에서 추출하게 되었을 때 성분 추출률이 떨어진다는 것이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그래서 낮은 온도에서 액상 형태로 추출한 타히보 추출물을 섭취해야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은 유념하는 것이 좋다.

 

[월간암] 

161217140527296.jpg 의료실비보험 실시간 보험료 비교 : http://insura.co.kr/silbi-mall 161217140724188.png 

  

161217140527296.jpg 암보험 실시간 보험료 비교 : http://insura.co.kr/am-bohum 161217140724188.png

 

 

0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상단으로


Copyright © insura.co.kr All rights reserved.